창업 상식 | 기계 상식 | 스튜디오 설비 | 디지털사진 | 웨딩사진
 
2. 기계 상식

① 17분 필름현상기--리더를 장착하여 발색에서 건조까지 17분 정도가 소요되며, 모액을 1=발색, 2=표
백, 3=정착, 수세1과2의 과정을 거쳐 4=안정 의 순을 거쳐 건조에 들어간다. 처리 롤 당 보충탱크에서 지
정된 양의 보충액이 자동으로 흡입되어 항상 신선한 모액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하루평균 5~10롤이상 의
현상을 실시해야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모액의 손상으로 정상적인 현상이 이루어 질수 없기도 한다.
그럴 경우 강제보충 방식으로 약을 보충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 공 회전으로 보충을 하기도 한다.
폐액은 관할구청에 신고한 후 전문처리업체에 위탁하며, 폐액-2에서 다량의 은이 생산됨으로 1,2액을 함
께 전문폐수처리업체에서 무료로 가져가는 지역이 많다. (폐수처리비=20ℓ당 5,000원 정도)
에러의 발생 시 부분별 메시지를 읽고 처리할 수 있으나 발색중의 에러처리나 정전의 상태에 대비하여
비상수동레버를 기계 가까이 준비해둘 필요가 있다.
암실

1
발색

2
표백

3
정착

4
수세1

5
수세2

6
안정

7
건조

8

  ※약액의 조합이나 수세수는 정수된 물을 이용해야 수명이 길다.
◆ MODE == M
◆ SUB MODE == S
모든 기능이 두 가지에서 입력 또는 취소되며 시간, 온도, 예비동작의 설정 등이 가능하여 사람이 없이도 예열 등의 지시는 입력해두면 자동으로 처리된다.
일, 월, 년 별로 작업량이 합산되며 수시로도 체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삭제를 할 수도 있다.
시업점검 과 종업점검 시에는 철저히 규정을 따를 필요가 있고 토출량 의 설정은 작업량의 정도에 따라 계속 바뀌므로 수시로 점검이 필요하다.
◆시업점검-- 공 리더를 넣고 운전을 해보아 진행에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하고, 수세액 은 청결한지 순환필터는 정확하게 장착되고 토출량이 정확한지를 검사한다.
◆종업점검-- 운전을 시키면서 각 부분별 로러에 묻은 약품을 깨끗하게 수세하고 커버를 공기가 통하게 열어둔다.
◆토출량-- 토출량 은 항상 균일한 평균작업의 경우는 별로 상관이 없으나 작업량의 편차가 심할 경우는 기계회사의 지시와 상관없이 그때마다 실시해서 입력해주는 것이 좋다.
◆순환필터--종업점검시 필터는 분리시켜 깨끗하고 따뜻한 물에 담궈두면 불순물이 제거되며, 필터의 수명도 길어진다. 수압이 센 호스를 이용해 물을 뿌려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리 더--리더가 깨끗하지 못하면 약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한번 사용한 리더는 충분히 물속에 담궈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리더 가운데 퍼포레이숀은 체인에 의해 필름을 이동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하여 노후 된 것은 폐기해야 한다.

② 5분 인화 현상기--리저버에서 액 속으로 보내진 후부터 4~5분 정도면 자동절단이 되어 나온다.
프린트작업 시 필름의 자동배송식 과 수동배송식이 있는데 장단점이 있다. 흠과 먼지의 문제인데 Q.S.S 영업의 승패가 여기에 달려있다면 무리일까? ◆ 첫째로 가습기를 사용하여 작업실내에 먼지가 가라앉게 한다.
  ◆ 장갑을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고 필름을 조심해서 다룬다.
◆ 필름배송구 부근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 필터박스 내를 청결하게 하고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한다.
◆ 페이퍼 의 이송가이드에 이물질이 끼지 않게 주의한다.
◆ 먼지나 흠 등이 확인되면 조건 없이 재 인화를 실행한다.
◆ 램프하우스를 청결하게 하고 갓의 반사율을 점검하며, 노후되면 즉시 교체한다.
◆ 램프의 상태도 가끔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램프가 노후하면 접점이 원할 하지 못하여 비정상의 빛을 보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칼라밸런스는 수시로 확인하여야 하고 신제품의 필름밸런스는 꼭 정확하게 잡아둔다.
◆ 모든 필름 과 싸이즈의 밸런스를 같게 하여야 한다. 꼬~옥!
◆ 백프린트 인자를 선명하게 하여 작업현황을 투명하게 해야한다.
◆ 자동필터점검은 매일 실행한다.
◆ 항상 안정된 전압을 유지시킨다.

※발색의 토출량 은 수시로 점검할 필요가있다.

◆ 프린트의 백 프린트 印字 ◆
02
1
1
+00
N
N
N
N
N
+26
054

① 프린트 순서. SORT 키를 누르면 바뀌고 01 부터 99 까지가면 다시 01부터 시작함.
② 필름메이커 의 지정번호( 현상소마다 다르게 지정할 수 있음 )
③ 필름의 감도지정 번호(현상소마다 다르게 지정할 수 있음)
④ 작업자가 사용한 농도 키 수치
⑤ Cyan의 칼라키 수치 ( N은 Nomal )
⑥ Magenta의 칼라키 수치 ( N은 Nomal )
⑦ Yellow 의 칼라키 수치 ( N은 Nomal )
⑧ Function 치 칼라키 수치
⑨ Correction 키 수치
⑩ ACCS 보정치 ( ACCS 미사용시 인쇄되지 않음)
⑪ 고객의 접수번호 ( SORT를 누를 때마다 1번씩 올라감)

◆ 농도 와 수치◆
같은키 로 농도와 수치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혼돈하지 말아야 하고 통상적으로 D농도는 기계의 자율기능 이다. START 는 NOMAL 과 같으며 YES 라는 응답의 기능도 겸한다. 에러 발생시의 알람멈춤기능은 아무런 키나 누르면 된다. 단, START 키는 메시지를 지우므로 에러명 을 확인 했을 경우에만 누른다. 알았다는 응답의 기능 때문이다.

◆ 농 도 ◆
D
C
B
A
N
1
2
3
4
5
-4
-3
-2
-1
적정
+1
+2
+3
+4
+5

◆ 수 치 ◆
D
C
B
A
N
1
2
3
4
5
9
8
7
6
5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