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용어 | 해양상식 | 경북의 5일장 | 물때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태풍(typhoon)
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한 열대성저기압(tropical cyclone)으로 최대풍속이 32.7m/sec이상인 것을 말한다. 같은 종류의 것으로 대성양과 북태평양 동부에서 발생한 것은 허리케인(hurricane), 인도양의 것은 사이클론(cyclone), 호주에서 발생한 것은 윌리윌리(willy-willy)라고 한다. 가장 발생이 많은 것은 태풍으로 1년에 20~30회에 이른다. 허리케인은 13회 내외, 사이클론이나 윌리윌리는 매우 적다. 태풍은 낮은 중심기압과 큰 풍속을 가지며, 원형에 가까운 와동으로 직경이 약 500km이고 며칠씩 지속된다. 태풍의 에너지원은 주로 수증기의 응결에 의해 방출하는잠열(latent heat)이다. 따라서 태풍이 발생하고 발달하기 위해서는 해면수온이 높아야 한다. 해면수온이 26.5℃보다 낮은 해상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태풍중심부의 표층수온은 태풍에 필요한 에너지를 잠열형태로 방출하기 때문에 주위의 표층수온보다 낮다. 태풍은 우리나라에서는 여름과 가을에 가장 많으며, 태풍의 진로는 탁월풍(prevailing wind)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다. 태풍은 육상으로 이동해 감에 따라 또는 고위도 쪽으로 이동해 감에 따라 쇠약해진다. 이것은 태풍이 수온이 높은 해역으로부터 멀어지면 에너지의 공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또한 육상을 이동할 때에는 지형의 마찰력이 부가되어 풍속이 감속한다. 태풍의 진행방향에 대하여 오른쪽반원에서는 태풍자체의 바람방향과 편서풍방향이 합쳐져 풍속이 훨씬 증가하고, 왼쪽반원에서는 서로 상쇄되어 바람이 약화된다. 따라서 오른쪽반원을 위험반원, 왼쪽반원을 가항반원이라 부른다.

♣ 토네이도(tornado)
적란운의 하층에서 지상까지 좁은 튜브형으로 연장되는 모양을 가지면서, 수평의 범위가 작고 강한 풍속을 가진 소용돌이를 말한다. 지름은 수m에서 수백m에 달하는 것도 있지만, 대략 250m정도이다. 풍속은 100m/sec 정도이나, 때로는 200m/sec나 되는 것도 있다. 수명은 15분~1시간 정도이고, 속도는 15~40노트이며, 이동거리는 5~10km정도이다. 북아메리카 대륙의 중남부지방에 주로 나타난다.

♣ 통발어업(pots)
미끼를 사용한 통발이나 은신처를 제공하기 위한 단지를 사용하여 대상물을 유인한 후, 함정에 빠뜨려 잡는 어업이다. 주요 대상어종은 문어, 정어, 게, 고동 등이다.

♣ 트롤 어업(trawls)
동력선으로 전개판이 딸린 자루 모양의 그물을 끌어서 대상물을 잡는 어업이다. 주요 대상어종은 도미, 쥐치, 갈치, 가오리, 새우 등이다. 기선저인망어업(bottom trawl)도 트롤 어업의 일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