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용어 | 해양상식 | 경북의 5일장 | 물때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낙조(ebb tide, falling tide)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진행할때의 조류의 흐름을 말한다. 썰물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반일주조(semidiurnal tide)지역에서는 창조지속시간(duration of flood)과 낙조지속시간(duration of ebb)이 각각 6.21시간이다. 하지만 이 시간은 비조류흐름(non-tidal flow) 때문에 매우 불규칙적이다. 그리고 강과 접해있는 하구(estuary)에서는 보통 낙조지속시간이 창조지속시간보다 길다.

♣ 낙조류(ebb current, ebb)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해면이 점차 하강하는 사이를 말한다. 썰물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반일주조(semidiurnal tide)에서는 창조지속시간(duration of flood)과 낙조지속시간(duration of ebb)이 각각 6.21시간이다. 하지만 이 시간은 비조류흐름(nontidal flow) 때문에 매우 불규칙적이다. 그리고 강에서는 보통 낙조지속시간이 창조지속시간보다 길다.

♣ 낙조류(ebb current,ebb)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해면이 하강할 때, 해안이나 감조하천(tidal river)의 아래 또는 하구로부터 멀어지면서 흐르는 조류를 낙조류라 한다. 그리고 최강낙조류(maximum ebb)는 낙조류중에서 가장 빠른 유속을, 최소낙조류(minimum ebb)는 낙조류에서 가장 느린 유속을 가진 조류를 말한다.

♣ 낮은고조(lower high water)
1일 2회 있는 고조(high water) 중에서 더 낮은 고조를 말한다. 저고조라고도 한다.

♣ 낮은저조(lower low water)
1일 2회 있는 저조(low water) 중에서 더 낮은 저조를 말한다. 저저조라고도 한다.

♣ 냉수대(cold pool)
주변 수온보다 5℃이상 낮은 수온의 해역을 냉수대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동해남부 연안에서 7~8월경 출현한다. 이는 연안해역에서 저층수가 표층으로 올라오는 용승(upwelling) 때문이다.

♣ 냉수대(cold pool)
주변 수온보다 5℃이상 낮은 수온의 해역을 냉수대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동해남부 연안에서 7~8월경 출현한다. 이는 연안해역에서 저층수가 표층으로 올라오는 용승(upwelling) 때문이다.

♣ 너울(swell)
풍파(wind wave)가 바람이 멈추거나 바람이 불고 있는 해역을 떠나서 직접적으로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해파(sea wave)를 말한다. 너울은 마루(crest)와 골(trough)이 둥그스름하고 사인곡선 모양으로 진행한다.

♣ 노트(knot)
배의 속도에 쓰이는 단위로 1 시간당 1해리(nautical mile; 1852m)를 달리는 속도를 1노트라고 한다. 노트는 해류의 유속에도 쓰이며 기호는 Kt이다.

♣ 높은고조(higher high water)
1일 2회 있는 고조(higher water)중에서 더 높은 고조를 말한다. 높은고조라고도 한다.

♣ 높은저조(higher low water)
1일 2회 있는 저조(low water)중에서 더 높은 저조를 말한다. 높은저조라고도 한다.

♣ 늪(marsh)
땅이 우묵하게 파여서 늘 물이 고여 있으며, 진흙이 많고 침수식물이 많이 나는 곳을 말한다. 보통 호수(lake)보다 작고 못(pond)보다 크며, 수심이 5m 이하이다. 습지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