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용어 | 해양상식 | 경북의 5일장 | 물때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구(sand dune, dune)
층면구조(bedform)중의 하나로 퇴적물의 입도, 유속 또는 수심에 따라 그 형태가 변한다. 사구는 하부 유권(lower flow regime)에 의해 생성되며 50m이상의 파장을 갖는다. 규모와 형태에 따라 사구, 모래파(사파), 사주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보통 이들을 모두 사구라 부른다.

♣ 삭망월(synodical month)
달이 지구에 대하여 공전(revolution)하면서 태양과 동일한 방향에 있을 때부터 다시 동일한 방향으로 돌아왔을 때까지 즉, 신월(new moon)에서 다시 신월이 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이것은 계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약 29.530588일이다. 달은 이 삭망월을 주기로 하여 위치와 모양을 달리 한다. 삭망월이 항성월(sidereal month)보다 약 2.2일 긴 것은 달이 1항성월 걸려서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사이 지구도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므로 달은 지구를 2.2일 더 돌아야 하기 때문이다.

♣ 삼각주(delta)
유출량이 크고 배수분지도 큰 강이 바다와 접하면 강의 유속이 감소됨으로서 하천 퇴적물이 하구 부근에 막대하게 퇴적되는데, 이와 같이 강어귀에 형성되는 퇴적층을 삼각주라 한다. 삼각주는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더 연장되어 성장하므로 불쑥 나온 모양을 가지게 되어 거의 삼각형과 유사하게 된다. 삼각주는 주로 육성 퇴적묵(terrigenous sediment)로 구성되며, 실트와 점토가 대부분이다. 세계적으로는 나일강과 미시시피강 하구의 삼각주가 유명하며, 우리나라는 낙동강 하구에 발달되어 있다.

♣ 생태계(ecosystem)
자연에 있어서 무생물계와 생물계, 그리고 생물 상호간에는 끊임없이 물질이 순환하면서 평형을 유지하며 안정된 계를 이루고 있다. 이들 무생물적 환경과 생물계를 함쳐 생태계라고 한다. 생태계는 물, 이산화탄소, 영양염류 등의 무생물적 요소(abiotic element)와 생산자(producer), 소비자(consumer), 분해자(decomposer)의 생물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생태계의 에너지원은 태양에너지이다.

♣ 섭씨온도(centigrade temperature)
1기압에 있어서 빙점(freezing point)을 0℃, 비등점 (boiling point)을 100℃로 하고 그 사이을 100등분하여 정한 온도이다. (species)이 주어진 환경에서 서식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역을 말한다. 물리적 영역뿐 아니라 모든 환경요인의 일정영역과 군집(community)내에서의 기능적 영역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섭씨온도 = (화씨온도 - 32) 5/9 화씨온도 = (9/5 섭씨온도 ) + 32

♣ 성게류(Echinoidea)
성게류의 형태는 반구상, 난원형 또는 원반상으로 되어 있고, 입에는 5개의 석회질의 이빨로 된 강대한 저작기가 있으며 이것을 아리스토텔레스등(Aristotle's lantern)이라고 한다. 성게류는 모두 암수 딴몸이며, 유생은 좌우대칭으로 에키노플루테우스(echinopluteus)라 한다.

♣ 소용돌이(eddy)
물 입자들의 크고 작은 회전운동을 소용돌이 또는 와동이라 한다. 소용돌이는 비이류수송(nonadvective transport)에서 중요한 혼합작용(mixing process)의 역할을 한다. 소용돌이의 크기는 수 cm크기에서부터 수 백 km까지이다. 난류작용(turbulent process)에 의한 용존물질이나 열의 운반은 와동확산(eddy diffusion)이라 하며, 난류작용에 의한 운동량(momentum)의 운반은 와동점성(eddy viscosity)이라 한다.
♣ 소조(neap tide)
약 15일마다 달이 상현(first quarter) 또는 하현(last quarter)일 때 일어나는 조차(range of tide)가 작은 조석을 말한다.

♣ 수권(hydrosphere)
지구표면에는 해양, 호수, 하천 및 땅속으로 스며든 물이 있는데, 이들 전체의 물을 수권이라 한다. 수권은 기권(atmosphere), 암석권(lithosphere)과 함께 지구 구성의 한 요소가 되며, 크게 해수와 육수로 구분되어 진다. 해수는 수권 체적의 98%. 지표면의 71%를 차지한다. 그리고 육수는 전 질량의 98%를 빙하가 차지하고 있으며, 만약 빙하가 녹는다면 평균 해수면이 약 60m 상승하게 된다.

♣ 수로(waterway)
육로(land route)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배가 갈 수 있는 물위의 통로를 말한다.

♣ 수심기준면(datum level)
해도에 있어서 수심을 표시하는 기준면으로, 기본수준면 또는 기준해수면이라고도 한다. 조석표의 조고도 이 면을 기준으로 한다. 국제수로회의에서 수심기준면은 조석이 그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는 면으로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수심기준면은 각국에서 그들의 규정에 따라 다르며 우리나라의 수심기준면은 약최저저조면(approximate lowest low water: 인도대저조면)으로 규정하였다.

♣ 쌍조(double tide)
고조(high water)가 2개의 마루로 나누어지거나 저조(low water)가 2개의 곡으로 나누어지는 조석을 말한다. 이것은 1/6일 주조 및 그외의 배조가 지형적으로 발달하여 일어난다.